두마리 고양이와 함께 하고 있는 집안에서 사용할 새로운 청소기를 알아 보며 선택한 모델이 밀레 CX1 모델 이다.
스펙상 국내에서 판매되는 밀레 CX1 모델은 4가지와 해외 구매 모델 1개 시리즈까지 5개 라인으로 분류 되는데, 각 라인마다 스펙상 차이를 확인해야 한다. 최대 출력/필터 시스템/에어 흡입력 등에 차이가 있다.

Miele Blizzard CX1 Excellence EcoLine- SKCF2 : 550W (독일 판매모델은 900W 스펙으로 표기되지만 국내 모델은 550W로 표기된다)

Miele Blizzard CX1 PowerLine Autumn Red - SKCR3 : 800W , 하이진 필터;99.5% 생활먼지 집진. (헤파필터 없음)

Miele Blizzard CX1 Comfort EcoLine- SKCF3 : 900W, 헤파 에어클린 라이프타임 필터, Comfort는 손잡이에 리모콘이 있음.


Miele Blizzard CX1 Excellence PowerLine - SKCR3 : 800~1,100W, 헤파 에어클린 라이프타임 필터

국내 웹쇼핑으로 검색하면서 밀레 CX1 모델 스펙 설명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 때문에 독일 제조사 스펙까지 들춰 가며 알아봐야 했다. 
무선 청소기를 포기하면서 까지 내가 원한 것은 오직 한가지 AirWatt ; 에어 흡입력 이었다. 헤파필터급 필터 성능은 기본 이었고,
밀레 CX1은 Excellence PowerLine 이외 모델은 최대 출력 900W 이하, 일부 모델은 550W급 성능을 갖고 있다. 오픈된 정보는 없지만, 동일한 보텍스기술이 적용된 모델에서 모터 출력만으로 계산해 보면 Excellence PowerLine 의 400AW 의 절반인 200AW~300AW 사이 모델로 봐야할 것이다.


Excellence PowerLine 모델은 4가지로 분류 되는데, 본체 스펙은 동일하고 브러시 조합 옵션에 따라 분류된다. 여기에는 Cat&Dog PowerLIne 모델이 포함돼 있다.

필터 여과 99.999% + 400AW 스펙의, CX1의 상위 모델 선택을 원한다면, Excellence PowerLine으로 선택해야 한다.


밀레 청소기는 5년 전 S3 8330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먼지 봉투와 헤파필터 적용된 2200W 모델로 위생적 공기 품질, 강한 흡입력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이 S3 8330 모델은 작업실에서 사용중이었고, 이번에는 집 청소기를 밀레 CX1으로 교체한 것이다.

Miele bagged vacuum은 효율적이면서 진보된 여과 시스템으로 깔끔한 청소를 청소와 알레르기 유발 입자나 미세먼지 입자 필터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위에 적은 출력별 스펙 외에도 CX1은 필터 성능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된다.

AirClean 필터 : 일상적으로 필요한 여과, HyClean dustbag와 함께 99.9 % 이상의 먼지 필터 능력.
Active AirClean 필터 : 불쾌한 냄새를 현저하게 감소 시키며 애완 동물 소유자에게 이상적.
HEPA AirClean 필터 : 99.999 % 이상의 먼지 보유 용량을 제공하며 미세 먼지 및 알레르기 항원을 걸러 내고 집 먼지 알레르기가있는 사람에게 이상적.

보텍스 엔진 
1970 년 제임스 다이슨 경에 의해 처음 소개 된 사이클론 분리 기술을 개선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사이클론 기술이 들어간 가정용 청소기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밀레의 CX1은 사이클론 분리 기술을 업그레이드 시킨 저기압 분리 기술, "Vortex Engine"이라 부르고 있는데, 백리스 진공관을 매우 주목할만한 요소로 만들었다. 보텍스 엔진은 60 mph를 초과하는 저기압의 공기 흐름을 생성한다. 이 속도로 미세한 먼지가 굵은 먼지들로부터  확실히 분리된다. 투명한 분리 용기를 비울 때 Vortex Engine 기술의 차이를 볼 수 있는데, 새어 나오는 먼지는 없습니다. 용기를 비우기 위해 집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bagless vacs에는 먼지의 최종 잔여 물을 포집하기위한 배출 필터가 있다. Excellence PowerLine 이외 모델에서는 99.5 %의 먼지 입자를 필터링 하고, 하이 엔드 모델인 Excellence PowerLine 모델은 99.999 % 의 알레르겐 및 입자를 제거하는 HEPA AirClean 필터가 있다. 이 필터들은 교체가 필요 없는 영구적인 필터로, 기존 헤파필터와 먼지봉투 들어간 모델들이 1개월~6개월에 한번씩 필터 교체를 해야 하는 것과는 다르게, 필터 교체로 인한 소모비용이 들지 않는다.
그래서 위에 적은 것과 같이, CX1 모델은 Excellence PowerLine 모델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 것이다.
여과 시스템에 대한 성능 인증 EN 60312-1 ; IBR Laboratories (https://ibr-usa.com)에서 등급 5스타 (>99.99900%) 평가를 받았고, Allergy UK 승인을 받은것으로 검색된다.

소음
먼지봉투 없는 대부분의 진공 청소기들은, 공기가 일련의 작은 사이클론 (다중 사이클론 시스템)을 통과하여 공기 이동 방향으로 많은 휨을 필요로해서, 많은 높은 전력을 필요로 할뿐 아니라 높은 소음을 유발합니다. 
밀레의 CX1에 적용된 보텍스기술은 공기가 오직 하나의, 단일일 더 큰 사이클론을 통과하는 Vortex Technology라는 단일 사이클론 방식을 채택했다. 이것은 저 적은 전력과 소음으로 우수한 청소 성능을 만들어 낸다.
실제, 밀레의 기존 C3 모델이 2200W 소비전력으로 400AW 흡입력을 만들어 내던 것을, CX1은 C3의 절반인 1100W 소비 전력만으로 400AW 동일한 흡입력을 갖고 있다. 소음 또한 내가 사용하는 C3 S8330과 비교해 30% 이상 줄었다.

필터 자동 크리닝 기술
CX1에 사용된 GORE-필터는 99.999% 미세먼지 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갖고 있으며, 필터내 센서는 진공 성능을 모니터링 해서, 크리닝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 자동으로 필터 청소를 진행한다. 자동 크리닝은 청소기를 작동중에도 자동으로 청소기를 중지해 GORE-필터 크리닝을 20초간 진행하고, 다시 청소기를 활성화 시킨다. GORE-필터 크리닝은 본체 상단 버튼을 통해 수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일주일 가량 사용하며, GORE-필터 크리닝이 자동으로 진행된 적은 없었는데, 수동으로 진행시 드르륵~ 하는 소리와 함께 크리닝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지통과 필터 청소
투명한 먼지통과 GORE-필터는 물청소가 가능하다. 먼지 봉투처럼 간단히 뽑아서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 보다는 다소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집진 먼지통이나 GORE-필터 크리닝를 자주 청소해 줄 필요는 없다. 먼지통에 먼지는 쓰레기통에 쏟아 버리면 되고, 하단부에 일부 묻는 먼지는 먼지통을 장착 후 청소기로 청소기 본체를 청소해 주면 된다.

이 신제품에 적용된 기술들이 다른 제조사 청소기들에 수년내 모방될 것으로 생각 된다.

청소기 구입 전인 이전 글에서도 적었지만, 다이슨 V11, LG 코드제로, 삼성 제트 등의 무선 청소기들은 무선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에 비해, 가격적으로 절반도 되지 않는 유선 청소기들에 비해 청소 흡입력이 50%도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 청소기 본연의 목적인 청소 흡입력을 버리고 무선이라는 편리함만 취하기에는, 무선 청소기의 흡입력이나 배터리 기술은 아직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