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 pro 3에서 간헐적, 그러나 사용이 불편할 정도로 발생을 한다.
이 증상은 iPad pro 3, 3세대 모델이나 인치별 모델에 국한되지 않고, 2세대 모델에서부터 발생되고 있는 이슈다.

수초에서 수십초 단위까지 터치 안되는 오류가 발생한다.

이 증상으로 인해 국내외 할 것 없이, 기존 iPad pro 2세대 모델 사용자들이 간헐적인 것 같으면서도 잦은 증상 발생으로 불편을 호소하며 센터에 패드 교체 요구를 해도 증상 재현이 어려워 거부 당한 예들이 많다.

이 증상은 패드 사용자들 중에서도 뷰잉 용도 보다, 직접적인 손가락 컨트롤이 많은 경우 증상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감상등의 터치 사용 비율이 낮은 사용자들은 증상을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난 2년 동안의 국내외 이슈들을 종합해 볼때, 문제의 원인은 ios 소프트로 결론 지어진다. 무려 2년이 지났고, 애플 기술센터로의 피드백도 많았음에도..,

 

 


문제의 발단은 애플팬슬로 인해 시작된다. 아이패드 사용자들은 애플팬슬을 함께 사용하게 되는데, 아이패드에 애플팬슬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손가락 터치시 터치 불량이 발생한다. 

팬슬이 아이패드에 충전중이거나, 아이패드와 떨어져 있거나 상관 없이, 아이패드 블루투스 연결 리스트에 애플 팬슬을 등록해 놓은 것 만으로도 아이패드에서 터치 불량이 발생한다.

이것은 애플 팬슬 1세대 에서부터 발생하던 증상이다. 팬슬 사용자들중 손가락 터치 불량 문제를 경험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은 문제가 없다기 보다, 해당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는 사용환경이라 판단해야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적으로 애플 ios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1세대 팬슬에서 부터 발생하고 있는 문제가 현재까지도 수정되지 못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다. 아이패드 블루투스에 등록된 기기중 팬슬을 삭제 시키는 것이다. 연결을 해제 하는 것이 아닌, 등록 기기 자체를  삭제해야 한다.

애플팬슬 삭제로 오류 해결이 안되는 경우, 아이패드 설정에서의 블루투스를 끄는 것도 해결 방법이다.

 

문제는 애플팬슬 연결을 삭제하고 블루투스를 off 했음에도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애플팬슬이 근거리에 있기 때문이다. 위와 갔이 했을때도, 블루투스 접근 거리인 10미터내로 팬슬이 위치하고 있을때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팬슬을 한번도 연결하지 않은 아이패드에서는 위 터치불량 증상에 대한 피드백이 매우 적다.

이 문제는 iPad Pro 에서만 발생 한다. iPad Pro 2세대 부터 발생 했으며, 애플 포럼과 기타 ios 관련 포럼들에서의 피드백들을 취합해 볼때, ios 11과 12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했다. 
현재 ios 12.4 버전에서 까지 이 문제는 발생한다. 
ios 12.4 버전이 한국 시간으로 2019-7-23 새벽경 업데이트 됐고, 업데이트 직후 어떠한 앱도 사용하지 않았을때는 잠시동안 터치오류가 발생하지 않지만, 앱을 두세개 사용하면 다시 발생 한다.

내게서 발생하는 이 터치 오류에 대해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했고, 환경 기록을 했다. 
그리고, 나는 한가지 공통점을 찾았다.
iPad Pro3 를 외부에서 이용중에는 내게선 터치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내게 발생하는 터치 오류는 단 두곳에서만 발생하는데, 집과 특정 작업실이다. 
공유기 환경과 보유중인 5개사 공유기들로 교체 테스트를 했으며, 주변 Bluetooth 및 스타일러스 기기를 제거한 환경에서 테스트, 그리고 모든 LTE와 라디오 신호까지 차단되는 환경 구성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며 한가지 공통점을 찾았다.

공통적으로 Internet of Things, IoT 기기가 있는 환경에서 터치오류 증상이 발생한다.
IoT 기기들의 초기 Wi-Fi 인증을 iPad Pro3 진행 했고, 관련 앱들이 설치돼 있다.
앱을 삭제 했을때도 증상은 해결되지 않는다. 

내 환경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IoT 기기들의 송출신호를 차단 해야 하는데, 일부 기기는 가능했지만, 냉장고의 경우 단독 제어옵션이 없어 냉장고를 끄거나 분해해서 해당 모듈을 제거하기 전에는 불가능 했다. 
터치 오류가 아이패드를 사용 못할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 귀찮을때는 펜슬을 사용하고 (펜슬에서의 터치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을때는, 손가락 터치 반응에 지연이 생길때는 속도를 늦춰 터치하며 대응하고 있다.
9월 ios13이 정식 발매된다. ios13 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길 기다리는 중이다.

 

2019.11.18

ios 13.2.3  업데이트 이후 터치오류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업데이트 패치 정보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실 사용에서는 터치 오류가 수정 됐다. 

  1. canelia 2019.08.19 16:59

    테스트를 다양하게 하셨네요. 자세하고.. 신빙성이 있어보이네요.
    가능한 경우 2.4GHz 대역의 와이파이를 끄면 블루투스와 간섭이 없을거에요.
    그런데 몇몇 2.4만 인식 가능한 기기들이 있어서ㅠㅠ

    • Favicon of https://www.sotheb.co.kr BlogIcon sotheb sotheb 2019.08.20 13:07 신고

      네, 공유기에서 2.4대역을 끄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만, 말씀하신 것과 같이 2.4 접속환경을 종료할 수 없는 기기들이 있어 어렵습니다.

  2. andi 2019.11.04 22:55

    ios13에서는 터치오류 문제 해결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sotheb.co.kr BlogIcon sotheb sotheb 2019.11.05 11:24 신고

      당연히 안됐습니다. 상당히 오래된 오류로, 현재 최신 버전인 ios 13.2 에서는 더 많은 오류들이 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