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


박혜수 (http://www.phsoo.com) 작가는 조소-설치 작업을 하는 작가로, 2008년 HP 의 일반형 노트북을 구입해 작업과 관련한 메인 컴퓨터로 활용하고 있었다.관련한 컴퓨터 활용에 있어 문서 뿐만 아니라, 사진, 영상 등의 작업을 필요로 했던 작가는, 작업 시간이 지연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구성을 문의해 왔다.
어떤 작가들이라도 그렇겠지만, 하나의 도구/재료로 사용되는 컴퓨터의 성능적인 문제로 작업 시간이 지연되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에, 적절한 컴퓨터를 안내하고자 가능한 비용을 확인해야 했다.

작가의 최대 가용비용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상용 컴퓨터, 정확히 말하자면, 이동이 필요한 상황이었기에 데트크탑이나 iMac 과 같은 형태는 불가능한, 노트북을 원하는 상황 이었다.
노트북으로 필요한 최대 사양을 구성한다는 것은 상용 제품에서는 선택의 문제이고 비용의 문제일 뿐이다.

현실적으로 박혜수 작가에게 필요한 성능을 맞추기 위해서는 상용 제품을 구입할 수 없었다.
필요한 사양은 300만원대 제품 이었지만, 가능한 지출은 그보다 낮았다.

이 비용 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해 무OS 제품을 선택 했다.
OS 가 없는 제품은, 제조사에서 윈도우 등의 OS 를 설치하지 않고, 아무런 프로그램도 설치되 있지 않은 하드웨어만 판매하는 것을 의미 한다.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제품 가격에서 프로그램 라이센스 비용과 서비스 가격이 빠지게 된다.

 

 

 

 

사양 구성.

 

 

iDeapad Y510P

- i7 4700MQ

- 외장GPU

 


하드웨어 추가 구성

- 메모리 : 16G

- 프로그램 캐쉬 메모리 전용 : SSD 24G

- 시스템 디스크 : 256GB SSD

- 데이터 디스크 : 1TB

 

 

 

OS 로 인한 라이센스와 서비스 가격이 빠진 상태로 구입해, 추가로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고, 개별 OS 와 소프트웨어를 별도 구입하는 것으로, 원하는 성능을 맞출 수 있었고, 비용적인 면에서도 300만원대 상용 제품과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추가 구성으로, 컴퓨터 관리에 익숙치 않은 작가의 안정적 시스템을 위해, 사용하는 윈도우 OS 를 분리 시켰다.
OS 가상화로, 메인 윈도우인 윈도우 7 U 에, 가상화를 적용 2개의 추가 가상 윈도우와 리눅스를 설치 했다.

 

작가는 웹 브라우저 관련 사용은 가상 윈도우내에서 사용하며, 웹 브라우저 사용으로 인한 시스템 충돌과 오류를 원천적으로 봉쇄 한다.
2개로 분리된 가상 윈도우는 하나의 가상 윈도우에서 오류가 발생 했을시, 가상 윈도우 자체를 삭제 시키고, 안정된 다른 가상 윈도우가 복사되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즉 가상 위도우에서의 문제로 인해, 외부 도움을 요청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메인 윈도우에서는 독립적인 작가의 작업과 관련된 프로그램 사용만 하는 것으로, 윈도우 오류나 프로그램 오류 발생 비율이 현저히 줄어 든다.

 

 

 작가 데이터 안정화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하드디스크 와 데이터 저장용 하드 디스크는 노트북 내부에서 물리적으로 분리되 있다.
때문에, 윈도우에서의 문제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앞서 이야기 했듯이 메인 윈도우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해 가상 윈도우가 구현 되어 있어, 메인 윈도우의 오류 가능성은 매우 낮다.), 저장된 데이터는 안전하다.

추가로, 박혜수 작가의 노트북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실시간 동기화로, 모든 데이터는 외부 데이터 서버로 저장되고 있다.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는 작가만 접속할 수 있으며, 작가의 해당 노트북이 아니더라도, 휴대폰이나 외부 컴퓨터 등을 통해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

 

 

장점.

컴퓨터 관리에 익숙치 않은 작가의 노트북에 오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 했고,

본인의 노트북을 사용할 수 없는 외부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작가 본인의 데이터에 언제든 접속할 수 있으며,
노트북을 분실 하는 경우, 데이터는 서버에 존재 하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은 발생하지 않는다.

 

  

박혜수 작가는 2014년 03월 네덜란드 얀반아이크 레지던시에 입주 활동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구성을 맞추는 것은 현실에서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가상 윈도우나 클라우드 서버 와 같은 기술은, 작품 활동을 하는 파인아트 계열 작가와 갤러리에 모두 필요한 요소 임에 분명 하다.




 

'Suppo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혜선  (0) 2019.02.27
박은하 작가  (0) 2019.02.27
박혜수 작가  (0) 2019.02.27
안혜선  (0) 2019.02.27
전윤미 작가 (홍지)  (0) 2019.02.27
임선이 작가  (0) 2019.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