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들중 2017년 5월 구입해 사용중인 삼성 블루스카이 AX60M5550WFD 모델의 필터를 한번도 교체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며칠 전 확인 했다.
이 모델은 필터 교체 알림 기능이 있는 모델인데, 아직 필터 수명 20% 정도 남아 있는 것으로 표시가 돼서, 필터 분해를 해서 확인해 보니, 눈으로 봐도 필터 수명은 끝난 상태 였다.
방안에서 사용중인 모델이라 방 청소를 할때면 일주일에 한두번은 공기청정기 필터들을 청소기로 청소하고, 세척 가능한 필터는 세척을 해주고 했었는데, 지난 1월 부터 2월 사이에는 일이 많아서 공기청소기 내부 청소를 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청소 했던 1월 초만 해더라도 "극세필터-필터 세이버-숯 탈취필터-초미세먼지 항균필터-바이러스닥터" 필터 단계중, 초미세먼지 필터에 그다지 많은 먼지가 있지도 않았고 색상도 흰색에 가까워 아직 수명이 남아 있다 생각 했었는데, 1월과 2월 두달 사이에 먼지가 얼마나 많았던 것인지 필터 색상 자체가 많이 변해 있었다.


숯 탈취필터는 먼지가...,



초미세먼지 필터는 잉크라도 부어 놓은 듯한 모습...,


이 모델은 숯 탈취필터와 초미세먼지 필터를 1년~2년 사이로 교체하는 모델이다.
먼지 유입량이 많다면 그보다 빠른 6개월 주기가 될 수도 있겠지만, 이 공기청정기가 사용되는 공간은 집 내부 한쪽 공간 먼지를 집진하는 정도라 필터를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었다. 
온라인으로 구매한 필터 가격은 5만원대.



초미세먼지필터와 숯 탈취필터.



교체 전 필터와 새 필터를 비교해 보면, 왼쪽 교체 전 필터는 결 사이사이 오염된 것이 쉽게 구분된다.





필터 교체를 하면서, 교체 일자를 표시해놨다. 
내부 청소를 할때마다 사용 시간을 확인 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