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독감

1918년에 발생한 스페인 독감은 역사상 가장 위험했고 가장 치명적이었습니다.
1918년 미국에서 최초로 독감환자 발생이 보고 됐고, 같은 해 8월 고병원성으로 발전한 첫 사망자가 발생 했습니다.
당시는 1차 세계대전으로 미디어들이 전시 보도검열을 받던 시기라 전세계 대다수 국가에서 독감 발병 초기 대응과 소식에 대해 깊이 다루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스페인 언론은 예외 였습니다. 스페인 국왕 이었던 알폰소 13세도 독감에 감염 되기도 하면서 스페인 언론과 기관 에서는 이 독감에 대해 깊이 다루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1918년 독감을 스페인 독감으로 불리게 됐습니다. 1차 세계대전이 없었다면 미국 독감으로 불렸을 겁니다.

감기에 걸린것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다가 폐렴으로 발전하고, 환자 피부 산소가 빠져나가면서 보랏빛으로 변해 죽어가는 병입니다. 
1918년 3월 첫 사망자 이후, 1919년까지 유럽, 미국, 아프리카,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지구 전역에 걸쳐 전세계 인구 3% 가량 사망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당시 전세계 인구는 16억명 이었습니다.
미국에서 24,000명, 영국 150,000명 그리고 한국 140,000명이 사망 했습니다. 


전세계 적으로 6억명 가까이 감염됐고, 사망자는 최소 2,500만명~1억명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1차세계대전 (1914.7.28 ~ 1918.11.11) 사이 전쟁으로 인한 사망자수 900만명과 비교해도 몇 배 많은 사망자수를 기록 했습니다. 

(당시 통계치는 국가별로 정확치 않았습니다. 특히 아프리카, 인도, 중국과 같은 곳에서의 통계는 추정할 수도 없었습니다. 사실 인도와 중국 사망자수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봐도 무방 합니다.)


당시에는 독감의 원인이 세균(박테리아)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20년이 지나서야 세균이 아닌 바이러스가  독감의 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독감과 감기는 사과와 오렌지 같습니다. 두 질병 모두 바이러스가 유발하지만,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매우 다릅니다. 그래서, 독감 백신은 독감만을 예방할 수 있고, 감기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1960년대 리노 바이러스라는 감기 바이러스를 최초로 분리시키는데 성공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리노 바이러스가 하나가 아니라 백여개의 변종을 가진 바이러스라는 것입니다.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200개가 넘고,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1960년대는 바이러스들이 발견되던 시기 였고 사람들이 바이러스 예방약이나 치료약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했으나 결과적으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감기는 단순한 질병이 아니라 복합적인 질병이기 때문 입니다.

"Wear a mask or go to jail" (마스크를 쓰거나, 감옥에 가세요)

 

 



스페인 독감의 정체


스페인 독감은 태풍처럼 지구를 휩쓸었지만 당시 사람들은 그 원인을 알 수 없었다. 

오랫동안 바이러스를 연구해온 병리학자 제프리 토벤버그가 의사 요한 훌틴의 도움을 받아 2005년에야 바이러스의 정체를 밝히는 데 성공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 제공스페인 독감이 유행했던 1918년 미군이 감염된 병사들을 분리해 관리하는 모습.



인류 역사에는 태풍같이 몰려왔다가 안개처럼 사라진 병마가 많다. 

대표적인 건 15세기 말에 시작해 16세기까지 영국을 강타한 발한병(發汗病 ·sweating sickness )일 거야. 

최초 발병 기록은 1485년 8월. 영국의 왕위를 둘러싸고 귀족들이 혈투를 벌인 ‘장미전쟁’이 종료될 즈음이었어. 

병의 증세는 매우 간단했어. ‘땀을 흘리면서 잠에 빠졌다가 그냥 죽는다 .’ 

발한병을 연구한 의사 존 케이어스의 증언을 보면 그야말로 괴질이라는 표현이 적합할 것 같구나. 

“환자는 흑사병보다 더 심한 고통과 괴로움을 당했다. ( ··· ) 어떤 사람은 창문을 열다 죽었고, 어떤 사람은 거리에 접한 문에서 아이들과 함께 놀다 죽었으며, 어떤 이는 발병한 지 한 시간 이내에, 그리고 대다수가 두 시간 이내에 죽었고, 길어봤자 즐겁게 점심 만찬을 들고 슬픈 저녁 식사를 맞곤 했다(〈한국경제신문〉 1995년 5월18일).”

특이한 건 이 병은 주로 영국에서 발생했다는 점이야. 

1529년 대유행 때 딱 한 번 도버 해협을 건너 독일 지역까지 퍼진 적이 있지. 

그해 독일 헤센주 마르부르크에서는 종교개혁가 마르틴 루터와 울리히 츠빙글리가 치열한 교리 논쟁을 벌이고 있었어. 그런데 발한병 유행으로 회담이 중단되고 말았지. 

“두 사람은 서로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각자의 길을 갈 수밖에 없었고 개신교의 두 교파인 루터파와 칼뱅파의 분열은 되돌릴 수 없이 굳어지고 말았다(장항석, 〈판데믹 히스토리〉).” 

그런데 이 발한병은 1551년의 유행을 마지막으로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고 역사의 수수께끼로 남게 돼. 왜 발병했고, 왜 영국에 집중됐으며, 왜 사라졌는지 인류는 발한병에 대해 아는 게 없어. 20세기에도 비슷한 병이 있었지. 

도무지 원인을 알 수 없고 치료법도 모르는 채 수천만 명의 목숨을 거둔 뒤 홀연히 사라진 병. 바로 ‘스페인 독감’이라 불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1N1)야.

스페인 독감은 제1차 세계대전 말 미국에서 처음 발병했어. 

곧이어 이 전염병은 세계대전에 참전한 미군들의 발걸음을 따라 유럽으로 번지면서 전 세계를 강타했지.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2500만명, 많이 잡을 경우 1억명에 가까운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하니 그 위력을 짐작할 수 있을 거야. 

그야말로 지옥도가 세계적으로 펼쳐진 셈이야. 

당시 사람들이 얼마나 답답해했는지는 미국에서 벌어진 일 하나로 짐작해볼 수 있다.

미국에서만 이 병으로 55만명이 사망하자 미국 정부는 교도소 수용자에게 사면을 조건으로 생체실험을 제안했어. 

독감 백신을 얻어보기 위한 고육책이었지. 수용자 62명이 자원했다. 그러나 실험은 별 소득 없이 끝났어. 

“연구팀은 죄수들의 눈, 귀, 입에 독감 바이러스를 뿌리고 독감 희생자의 허파 조직을 주입했다. 독감 환자를 데려와 죄수들 코앞에서 기침을 하게 했고 급기야 환자의 배설물을 죄수 목 안에 발랐다. 그래도 죄수들은 멀쩡했고 실험팀 의사 한 명이 죽었을 뿐이었다(〈조선일보〉 2003년 12월14일).”

각지에서 의사와 과학자들은 필사적으로 스페인 독감과 맞섰다. 

영국에서 독감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질 무렵 맨체스터의 보건의료 담당관이었던 제임스 니븐은 독감의 확산 경로를 추적했어. 

계절마다 보는 평범한 독감이 아니라고 판단한 거지. 

니븐은 맨체스터의 학교들을 폐쇄하라고 촉구했어. 하지만 당시 교육 관료들은 니븐이 병의 위험을 과장한다고 일축했단다. 

니븐은 자기 혼자 전단을 찍고 벽보를 붙이며 사람들에게 위험을 호소했어. 

독감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영화까지 상영했지. 바로 100년 뒤인 오늘날 각국 정부가 하고 있는 일이야. 

그 노력으로 맨체스터 시민 수천 명이 목숨을 지켰어. 

영국 런던에서 근무하던 의사 배질은 간호사들에게 마스크를 씌우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했단다. 

“환자들이 불편해할까 봐” 마스크를 거부하던 간호사들이 환자를 뒤따르듯 죽어가는 것을 보며 그는 울부짖었어. “마스크를 쓰세요. 마스크를 벗은 뒤엔 버리고 새 마스크를 쓰세요.” 역시 100년 뒤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지.

 

© Vi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의 유전자 배열을 재구성한 병리학자 제프리 토벤버그.

 

나흘 만에 3만9000배로 증식하는 괴력 발휘


스페인 독감은 그야말로 태풍처럼 지구를 휩쓴 뒤 거짓말처럼 사라졌다. 

당시 사람들은 대체 무엇이 이런 참사를 불러왔는지 몰랐어. 전자현미경이 발명되기 전이었거든. 

인류는 박테리아보다 더 작은 ‘바이러스’의 실체를 파악할 수 없었단다. 

가공할 위력만큼이나 스페인 독감은 빠르게 잊혔어. 하지만 그 병의 정체를 까발리려 꾸준히 노력해온 이들도 있었지. 

스웨덴 출신의 미국 의사 요한 훌틴도 그중 하나였어.

1951년 스물일곱 살 대학원생이었던 훌틴은 바이러스 연구자로부터 색다른 정보를 얻었어. 

만약 스페인 독감 희생자의 시신이 영구동토에 묻혔다면 부패되지 않았을 것이고 그 폐에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었지. 

만약 시신에서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다면 스페인 독감의 원인을 밝힐 수 있다는 얘기였어. 

훌틴은 이 말을 듣고 이누이트의 땅으로 찾아갔다. 

바깥 세계의 질병에 취약했던 이누이트들은 스페인 독감으로 인구의 60%가 죽어갔다고 해. 

그중 한 마을의 묘지에 가서 땅을 파헤친 끝에 죽은 시신의 폐에서 조직을 떼어오는 데 성공했지. 

그러나 바이러스를 검출해내지는 못해. 

훌틴은 독감이 새롭게 유행할 때마다 얼음을 깨고 희생자들의 폐 조직을 찾아보자고 호소하지만 아무도 귀를 기울이는 사람이 없었어. 

심지어 ‘공상과학’이라고 비웃음을 당했지.

그런데 46년 뒤인 1997년, 오랫동안 바이러스를 연구해온 병리학자 제프리 토벤버그가 포르말린 용액 속에 저장된 희생자의 폐 조직을 다룬 논문을 발표했어. 

“훌틴이 연구하던 1950년대에는 바이러스를 분석할 기술이 없었지만 토벤버그 시절은 바이러스의 염기서열을 읽어내는 기계가 만들어진 뒤였다(서민, 〈청소년을 위한 의학 에세이〉).”

이 논문이 나올 무렵 훌틴은 일흔셋의 노인이었지. 

의사뿐만 아니라 목수, 발명가, 심지어 자동차 안전 설계자로 바쁜 일생을 보냈단다. 

그러나 젊었을 때 놓쳤던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기억이 새삼 그의 가슴을 뛰게 했어. 

훌틴은 즉각 토벤버그에게 편지를 썼지. 

“스페인 독감 희생자들이 묻혀 있는 곳을 알고 있소.” 

훌틴은 수십 년 전 자신이 방문했던 이누이트 마을의 공동묘지를 찾아서 바이러스를 머금고 있는 희생자의 폐를 확보하는 데 성공해. 

이를 전달받은 토벤버그와 동료들은 연구를 거듭한 끝에 마침내 2005년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의 8개 유전자 배열을 재구성하는 데 성공한다. 

20세기를 통틀어 가장 잔인하게 인류를 할퀴고 간 학살자의 정체가 밝혀지는 순간이었지. 

수십 년 만에 깨어난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는 실험체의 폐에서 나흘 만에 3만9000배로 증식하는 엄청난 괴력을 과시했다고 해. 

이런 실험을 통해 스페인 독감의 원인인 바이러스가 그즈음 유행하던 조류독감( AI )과 매우 유사한 바이러스라는 사실이 밝혀졌지. 

연구진에 따르면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는 결국 인간에게 적응된 조류독감”이었던 거야. 

인류는 바이러스의 정체를 밝혀낼 기술을 터득했지만 아직 이 바이러스들을 제어할 수단은 확보하지 못했어. 

제프리 토벤버그가 말한 대로 “눈에 보이지 않는 무서운 테러리스트인 자연” 앞에서 인간은 미약하고 무력하니까. 하지만 인류의 역사는 미약함을 조금이나마 보강하고 무력함을 어떻게든 떨쳐내면서 발전해온 것이기도 해. 

그 동력은 “죽어가는 사람들을 살려야 한다”라는 절박한 휴머니즘, “다시는 사람들을 죽어가게 하지 않겠다”라는 인간애의 다짐이었단다.

 



-----------------

History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1918 년의 스페인 독감은 전 세계 인구의 3 분의 1에 해당하는 약 6 억 명의 사람들을 감염 시켰으며 675,000 명의 미국인을 포함하여 약 2 천만에서 1억명이 사망 했다. 1918 년 독감은 유럽, 미국 및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처음으로 관찰 된 후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당시에는이 킬러 독감 균주를 치료할 효과적인 약물이나 백신이 없었습니다. 시민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학교, 극장 및 기업은 문을 닫았으며 바이러스가 치명적인 전 세계 행진을 마치기 전에 임시 영안실에 쌓여있었습니다.

인플루엔자 또는 독감은 호흡기를 공격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합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를 할 때 호흡기 방울이 생성되어 공기 중으로 전파되어 근처에있는 사람이 흡입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가있는 물체를 만진 다음 입, 눈 또는 코를 만지는 사람이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독감은 매년 발생하며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부분적으로 심각도가 다릅니다. (플루 바이러스는 빠르게 돌연변이 될 수 있습니다.)

 

독감 계절

미국에서는 "독감 계절"이 일반적으로 늦은 가을부터 봄에 시작됩니다.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에 따르면, 전형적인 해에 20 만 명이 넘는 미국인이 독감 관련 합병증으로 입원했으며, 지난 30 년 동안 매년 약 3,000 ~ 49,000 명의 독감 관련 미국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

어린이, 65 세 이상, 임산부 및 천식, 당뇨병 또는 심장병과 같은 특정 질병이있는 사람은 폐렴, 귀 및 부비동 감염 및 기관지염과 같은 독감 관련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1918 년의 독감과 같은 독감은 면역력이 거의 없거나 전혀없는 독창적 인 독감이 독감에 걸리고 사람마다 빠르게 전염됩니다.

독감 유행

1918 년 대유행의 첫 물결은 봄에 발생했으며 일반적으로 온화했습니다. 오한, 발열 및 피로와 같은 전형적인 독감 증상을 경험 한 환자는 대개 며칠 후에 회복되었으며 사망자 수가 적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로 전염성이 강한 인플루엔자 파동은 같은 해 가을에 복수로 나타납니다. 피해자는 증상이 나타나고 피부가 파랗게 변하고 폐에 액체가 채워져 질식을 일으킨 후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사망했습니다. 1918 년 1 년 만에 미국의 평균 수명은 12 년으로 급감했습니다.

대유행을 일으킨 독감의 특정 계통이 어디에서 왔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1918 년 독감은 유럽, 미국 및 아시아 지역에서 처음 발견되어 몇 달 안에 지구의 거의 모든 다른 지역으로 퍼졌습니다.

 

1918 년 독감이 한곳으로 격리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은 독감에 시달리고 다른 유럽 국가에 영향을 준 전쟁 뉴스 정전의 영향을받지 않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스페인 독감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페인의 알폰소 13 세도 독감에 걸린 것으로 알려짐)

1918 년 독감의 특이한 점 중 하나는 제 1 차 세계 대전 군인을 포함하여 이전에 건강하고 젊은 사람들 (이러한 유형의 전염병에 저항력이있는 그룹)을 공격했다는 점 입니다.

실제로 1918 년 독감으로 전쟁에서 사망 한 것보다 많은 미군이 사망했습니다. 미 해군의 40 %가 독감에 걸리고 군대의 36 %가 병에 걸렸으며, 군집과 기차로 전 세계를 움직이는 군대가 살인자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스페인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2 천만에서 5 천만 명의 희생자로 추산되지만 다른 추정치는 1 억 명의 희생자로 추산됩니다. 많은 장소에서 의료 기록이 부족하여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알려진 바는 1918 년 독감에 면역이되지 않은 곳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주요 도시 거주자에서 알래스카 지역 사회의 피해자까지 다양했습니다. 우드 로우 윌슨 대통령조차도 1919 년 초 독감에 걸린 상태에서 베르사이유 조약 을 협상하면서 제 1 차 세계 대전이 끝났다고 전했다 .

 

스페인 독감 퇴치

1918 년 독감에 걸렸을 때 의사와 과학자들은 그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확신이 없었습니다. 오늘날과 달리 독감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백신이나 항 바이러스제는 없었습니다. (1940 년대에 최초의 허가 된 독감 백신이 미국에 등장했습니다. 그 후 10 년이 지나면 백신 제조업체는 미래의 전염병을 통제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되는 백신을 일상적으로 생산할 수있었습니다.)

복잡한 문제는 1 차 세계 대전이 의사와 다른 보건 종사자들의 부족으로 미국의 일부 지역을 떠났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있는 의료진 중 많은 사람들이 독감에 걸렸습니다.

또한 일부 지역의 병원에는 독감 환자가 너무 많아서 학교, 개인 주택 및 기타 건물을 임시 병원으로 전환해야했으며이 중 일부는 의대생이 근무했습니다.

일부 지역의 공무원들은 검역소를 강요하고 시민들에게 마스크를 쓰고 학교, 교회 및 극장을 포함한 공공 장소를 폐쇄하도록 명령했다. 사람들은 악수를 피하고 실내에 머 무르도록 권고 받았으며, 도서관은 대출 도서를 중단하고 침을 뱉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을 통과 시켰습니다.

뉴욕 타임즈 (New York Times) 에 따르면 , 전염병이 발생한 동안 뉴욕 시의 보이 스카우트 는 거리에서 침을 뱉어 본 사람들에게 다가 가서“당신은 위생법을 위반하고 있습니다.”라는 카드를 주었다.

독감은 사회에 큰 타격을줍니다

독감은 온 가족이 다 없애고 수많은 과부와 고아들이 떠날 때까지 엄청난 피해를 입었습니다. 장례식장들이 압도되었고 몸이 쌓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가족을 위해 무덤을 파야했습니다.

 

독감은 또한 경제에 해를 끼쳤다. 미국에서는 많은 직원들이 아파서 사업을 중단해야했습니다. 독감에 걸린 근로자들로 인해 우편 배달 및 쓰레기 수거와 같은 기본 서비스가 방해를 받았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농작물을 수확하기에 농장 노동자가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주 및 지방 보건 부서조차도 사업을 위해 문을 닫았으며 1918 독감의 확산을 만성화하고 대중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방해했습니다.

스페인 독감 유행병 끝

1919 년 여름, 독감이 유행하거나 전염병에 걸리면 독감이 전염되었습니다.

거의 90 년 후인 2008 년에 연구원들은 1918 년 독감이 그렇게 치명적인 원인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세 가지 유전자 그룹이 바이러스가 피해자의 기관지와 폐를 약화시키고 세균성 폐렴으로가는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1918 년 이래로 몇 가지 다른 독감 전염병이 있었지만 치명적인 것은 없었습니다. 1957 년부터 1958 년까지의 독감은 미국의 약 70,000 명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약 2 백만 명이 사망했으며, 1968 년에서 1969 년까지의 전염병은 약 34,000 명의 미국인을 포함하여 약 백만명이 사망했습니다.

2009 년부터 2010 년까지 발생한 H1N1 (또는 "돼지 독감") 유행병 중에 12,000 명 이상의 미국인이 사망했습니다.

 

 

 

Spanish Flu

The Spanish flu pandemic of 1918, the deadliest in history, infected an estimated 500 million people worldwide—about one-third of the planet’s population—and

www.h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