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 영상 작업을 위한 프리미어 환경 설정.

HDR 영상 촬영과 편집 재현은 2022년 01월 현재 까지도 하드웨어 환경 기반이 제한적입니다. 
근본적인 HDR 모니터 환경은 촬영 모니터링과 편집에서 고려되는 것 만큼이나 소비되는 재생 기반 환경이 보편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대다수 촬영과 편집은 Rec.709 색상 공간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럼에도 wider dynamic range 미디어 활용을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환경 제한을 받는 광범위한 재생 기반 환경과 별도로, 로컬 재현이나 제어되는 환경 재생내에서 보다 효과적인 창작자 의도 반영을 위해서 입니다.


프리미어 프로의 기본 설정은 표준 동적 범위 SDR 표준인 Rec.709를 사용 합니다. 이것은 내부 CMS가 sRGB, Rec.709, 감마 2.4, 100nits를 기본 설정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Adobe Premiere는 2020년 릴리스에서 부터 Footage Modify, Interpret 지원으로 미디어 클립 색공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HDR 작업을 위해서는 미디어 와 스퀀스 색공간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미디어 클립 색공간 변경

 

스퀀스 작업 색상 공간 변경

위와 같이 기본 Rec.709가 아닌 영상 소스와 최종 결과에 맞춰 색공간 범위 설정을 수동으로 해줘야 합니다.
스퀀스를 HLG 색상 공간으로 설정하면 비디오 미리보기는 자동으로 1080P ProRes HQ로 설정 됩니다. 더 고품질 컬러 인코딩을 원하는 경우 ProRes 4444와 미리보기 해상도를 변경 하세요. 

 

HDR 500, HDR 1000 또는 Mac Retina.

DCM (Display Color Management) 과 EDR (Extended dynamec range monitoring)

 

DCM , EDR

DCM (Display Color Management) = 디스플레이 색상 관리를 활성화 하는 옵션
EDR (Extended dynamec range monitoring) = 동적범위 확장 모니터링 활성화 옵션

기본적으로 HDR 편집 모니터링에서 DCM은 활성화 해야 합니다.
EDR의 경우는 Mac Retina 디스플레이에서 동적범위 확장된 미디어 편집을 위한 옵션으로 레티나 디스플레이 밝기 범위 내에서 재현을 위한 설정 입니다. EDR은 SDR 100nit 이상 500nit 이하 에서 작동합니다. 최대 500nit를 지원하는 맥 사용자들을 위해 추가된 기능 입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500nit 디스플레이 편집 환경에서 확장된 다이나믹 레인지는 풀 레인지 HDR과 구분해야 합니다.

맥 환경에서 HDR 편집시 "DCM 활성화 + EDR 비활성화"는 HDR 소스를 100nit 클립으로 클리핑 합니다. 때문에 DCM과 함께 EDR을 활성화 하는 것이 500nit로 클리핑되어 더 좋은 결과를 재현 합니다. 

일부 편집에서는 DCM를 비활성화 하는 것으로 미디어 클립의 클리핑 여부를 정확히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다만, DCM을 비활성화 하면 HDR 클립의 Wide Color Gamut은 색이 바랜 것처럼 보입니다. 

 

 


덧> 위 내용은 Adobe Premiere Pro. Version 22.1.2 / 2022.01.18 기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