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 24H2 에서 System.exe 프로세스의 CPU 사용량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문제
지난 주 Windows 11 24H2에 최신 업데이트를 적용하고 있는 데스크탑에서 포토샵 사용중 사용을 못할 정도의 심할 딜레이와 포토샵 다운이 발생한다는 피드백을 접수 받았습니다.
해당 PC는 인텔 8세대 8700K를 사용중인 상태로, 2018년 구매 이후 주기적인 피드백과 원격 관리로 7년 동안 OS 재설치 등의 재셋팅 없이 사용해온 컴퓨터 입니다. 또한, TPM 2.0을 지원하지 않아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Windows 11을 설치 할 수 없었지만, Windows 10 공식 지원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과 현재 사용중인 작업 환경에서 느림이 없진 않지만 사용이 불가한 것은 아니기에, 사용 수명을 최대 2년 더 늘릴 목적으로 Windows 11 우회 설치로 사용하고 있는 상태 였습니다.
피드백을 접수 받고 원격으로 여러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시스템 구성 환경 확인 - 이상 없음
소프트웨어 환경 - 이상 없음
하드웨어 상태 - 환경에 맞지 않는 다소 높은 온도 확인
드라이버 업데이트 상태 - 이상 없음
프로세스 점검 - System.exe 비정상적인 로드율
부하 작업 재현 - 그래픽 프로세스 관련 속도 저하 발생
Windows 11 24H2가 NVIDIA 566.36 드라이버에서 충돌이 있다는 것은 이미 작년 부터 확인된 내용 이었습니다.
그래서 작업용 환경에 놓인 컴퓨터들은 566.36 드라이버가 아닌 이후 픽스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상태 였습니다.
현재 NVIDIA 576.02 최신 드라이버를 사용중인 해당 컴퓨터에서 Windows 커널 프로세스 ntoskrnl.exe 충돌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 겁니다.
ntoskrnl.exe
ntoskrnl.exe는 Windows NT 커널로 하드웨어 추상화 HAL, 메모리 관리, 스케줄링, 전원 관리, 디바이스 드라이버 호출, 인터럽트 처리 등 OS 시스템의 광범위한 핵심 기능을 담당 합니다. 작동 되는 것 자체는 정상 입니다.
NVIDIA 디스플레이 드라이버는 커널 모드에서 작동하는 일부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들은 IRQ 인터럽트 요청, DPC 지연 프로시저 호출, 메모리 접근을 발생 시키고 CPU 사용량이 증가 합니다.
이번 피드백 내용과 같은 경우는 ACPI 전원관리, PCI Express 버스, 이벤트처리에서 과도한 인터럽트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30% 이상의 지속적인 CPU 점유를 발생하고 있는 상황 이었습니다.
Windows Performance Analyzer를 사용해 NVIDIA 커널 모듈 nvlddmkm.sys의 호출 빈도를 확인해 보면 하드웨어 인터럽트와 DPC 로그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Windows 11 24H2 에서 NVIDIA 최신 드라이버가 다시 충돌하고 있는 겁니다.
최신 드라이버가 필요한 상황이 아닌 경우 NVIDIA 드라이버를 561.09로 재설치 하는 것으로 해당 문제는 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래픽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는 안정화 버전이 나올때 까지 비활성화 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