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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ique

VideoFrame: Format property - 비디오 프레임 형식 속성

sotheb sotheb 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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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에서 루마(Y')는 이미지 밝기(이미지의 "흑백" 또는 무채색 부분)를 의미 합니다.
루마는 일반적으로 색차(C, Chrominance) 와 쌍을 이룹니다. 색차는 영상의 색상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비디오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신호 입니다.
루마는 무채색 이미지를 나타내고, 채도는 색상 정보를 나타냅니다.
인간의 시각은 색차보다 휘도Y ("흑백") 차이에 대해 더 미세한 공간 감도를 갖습니다.

 

 

 

YUV-UV.jpg

 

 

YUV 라고도 불리는 Y'UV 는 PAL 아날로그 컬러 TV 표준에 있는 색상 모델 입니다.
색상은 Y' 성분( 루마 )과 두 개의 크로마 성분 U 및 V로 설명됩니다. 프라임 기호(')는 루마가 감마 보정된 RGB 입력에서 계산되며 실제 휘도 와 다르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오늘날 YUV라는 용어는 YCbCr을 사용하여 인코딩된 색상 공간을 설명하기 위해 컴퓨터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YUV.jpg

 


+ 평면 YUV 형식 
평면 형식은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루마 및 크로마 데이터를 분할합니다.
일반적으로 Y, Cb, Cr 이라 하고 밝기 정보만 기록하는 Y 채널과 밝기 정보를 제외한 색차 정보를 기록하는 U(Cb, 블루채널), V(Cr, 레드채널)로 구성 됩니다.

 

- 2평면. 반평면 형식은 두 개의 평면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 평면은 루마 평면이며 Y 구성 요소를 저장합니다. 두 번째 평면은 크로마 평면이며 인터리브된 Cb 및 Cr 구성 요소를 저장합니다.

 

- 3평면. 완전 평면 YUV 형식은 Y, Cb 및 Cr 구성 요소를 세 개의 개별 평면에 별도로 저장합니다. 루마 평면이 먼저 오고 두 크로마 평면의 순서는 형식에 따라 다릅니다. 두 개의 크로마 평면은 항상 동일한 서브샘플링을 사용합니다.


 

 

 

NV12

매크로블록 타일링을 사용하는 반평면 YUV 4:2:0 형식. 크로마 평면은 각 방향에서 2씩 서브샘플링됩니다. 크로마 라인은 루마 라인과 동일한 픽셀 수와 동일한 바이트 수를 포함하며, 크로마 평면은 루마 평면 라인 수의 절반을 포함합니다. 각 타일은 메모리에서 이전 타일을 선형적으로 따릅니다(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I420
평면 YUV 4:2:0이라고도 알려진 이 형식은 루마 평면 하나와 채도 평면 두개(Y, U, V로 표시됨)의 세 가지 개별 평면으로 구성되며 이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U 및 V 평면은 Y 평면에 비해 2배씩 수평 및 수직으로 하위 샘플링됩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입니다.

 

I420A
알파 채널이 포함된 Planar YUV 4:2:0이라고도 알려진 이 형식은 4개의 개별 평면, 즉 하나의 Luma 평면, 두 개의 Chroma 평면(Y, U 및 V로 표시됨), 알파 값의 한 위치로 구성됩니다. 이 순서대로. U 및 V 평면은 Y 및 Alpha 평면에 비해 2배씩 수평 및 수직으로 하위 샘플링됩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입니다.

 

I422
Planar YUV 4:2:2라고도 알려진 이 형식은 Luma 평면 하나와 Chroma 평면 두 개(Y, U, V로 표시됨)의 세 가지 개별 평면으로 구성되며 이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U 및 V 평면은 Y 평면에 비해 수평으로 2배만큼 하위 샘플링되며 수직으로 하위 샘플링되지 않습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입니다.

 

I444
Planar YUV 4:4:4라고도 알려진 이 형식은 Luma 평면 하나와 Chroma 평면 두 개(Y, U, V로 표시됨)로 구성되며 이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입니다. 이 형식은 하위 샘플링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NV12
이 형식은 두 개의 개별 평면, 즉 Luma 평면과 두 Chroma 구성요소에 대한 또 다른 평면으로 구성됩니다. 두 평면은 이 순서대로 존재하며 각각 Y 평면과 UV 평면이라고 합니다. U 및 V 구성 요소는 Y 평면의 구성 요소에 비해 2배씩 수평 및 수직으로 하위 샘플링됩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입니다.

 

RGBA
이 형식은 빨간색, 녹색, 파란색 및 알파 값의 네 가지 구성 요소를 이 순서대로 인코딩하는 단일 평면으로 구성됩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이므로 각 픽셀은 32비트입니다.

 

RGBX
이 형식은 빨간색, 녹색, 파란색 및 패딩 값의 네 가지 구성 요소를 이 순서대로 인코딩하는 단일 평면으로 구성됩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입니다. 각 픽셀의 네 번째 요소는 무시되며 이미지는 항상 완전히 불투명합니다.

 

BGRA
이 형식은 파란색, 녹색, 빨간색, 알파 값의 네 가지 구성 요소를 이 순서대로 인코딩하는 단일 평면으로 구성됩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입니다.

 

BGRX
이 형식은 파란색, 녹색, 빨간색 및 패딩 값의 네 가지 구성 요소를 이 순서대로 인코딩하는 단일 평면으로 구성됩니다. 이 형식의 각 샘플은 8비트입니다. 각 픽셀의 네 번째 요소는 무시되며 이미지는 항상 완전히 불투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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